지금 사용하고 계신 브라우저는 오래되었습니다.
알려진 보안 취약점이 존재하며, 새로운 웹사이트가 깨져 보일 수도 있습니다.
최신 브라우저로 업데이트 하세요!
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남서울 톡톡

  해외선교동원교육부 부서 


1.jpg

해외선교동원교육부부장 오세호집사님 아웃리치 소개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저는 남서울교회 해외선교위원회 동원교육부장 오세호집사입니다. 먼저 2019년 연합아웃리치에 참가를 신청해 주시고 미션포커스에 참석하여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올해 아웃리치는 남서울교회의 7번째 아웃리치입니다.  아이가 자라듯이 우리의 아웃리치도 한 단계 성숙한 모습이 되길 소망합니다.   




목적 

우리 참가자들은 2019년 연합아웃리치를 통하여 하나님의 선교에 동참하고 하나님나라 백성의 증인된 삶을 이어가고자 합니다.




목표

이러한 목적 하에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가지고 기도하며 준비하고 있습니다. 


첫째 목표는 많은 남서울교인들이 해외선교를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둘째는 저희가 파송과 협력하는 선교사의 사역을 현지에서 직접 도우면서 

한 때의 선교탐방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현지선교사와 함께 협력할 수 있는 단기 사역을 모색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어린이 사역이나 음악,  컴퓨터 교육 등 선교사님을 도와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사역이 무엇이 있는지 찾아보는 것을 한 목표로 잡았습니다.

아울러 열악한 환경에서 고군분투하시는 선교사님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는 것도 이번 아웃리치의 중요한 또 다른 목표입니다.

셋째는 아웃리치를 통하여 새로운 선교의 자원 즉, 선교사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것입니다. 작년에 인도네시아 아웃리치를 다녀 온 후에 선교의 비전을 품고 지금 그 곳에서 1년간 선교사역을 배우고 감당하고 있는 2명의 청년이 있습니다. 이들처럼 올해도 많은 성도들이  해외 선교의 비전을 품고 선교지로 향하게 되기를 소망하고 있습니다.

2019년 아웃리치의 네 번째 목표는 조금은 거창하지만 남서울 교회의 전략적인 선교지를 발굴하는 것입니다. 지금처럼 파송이나 협력선교사에게 후원금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선교사와 함께 중장기적으로 함께 할 수 있는 사역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우리가 집중할 수 있는 사역과 사역지를 선교사님과 함께 토의하고 탐색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생생한 선교지 현장을 경험해서 선교사역에 동참하는 것이 얼마나 우리에게 큰 축복인지 알고, 보내는 선교사로서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잘 감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역지와 팀장 소개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9개 지역을 아웃리치 선교지로 선정하였습니다.

선정된 사역지와 사역내용을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2.jpg


 파송국가와 지도상 위치 표시 요약도

7월 5일 가장 먼저 출발하는 키르키즈스탄에서는 청소년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한글캠프사역과 현지교회에서의 문화사역을 할 것입니다.


인도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어린이 캠프를 열 것이며 전체 학생들의 건강에 대하여 기본 검진을 할 것입니다. 그리고 학교 환경 미화사역을 할 예정입니다.

중국과 러시아에서는 조중러 접경지역현장을 방문해서 북한 선교에 대한 실제적인 모습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루마니아에서는 루마니아 집시들을 대상으로 의료봉사를 하고 전도 및 문화사역을 할 예정입니다. 힘든 여정이고 개인이 부담하는 경비가 적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38명이나 지원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도네시아는 저희가 파송한 2명의 단기선교사가 있는 지역입니다. 이들을 격려하고 현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문화사역을 하면서 무슬림사회를 경험할 예정입니다.

캄보디아 사역은 현지 대학생들에게 영어와 한글로 다양한 분야에 대하여 강의하는 사역입니다. 이 지역은 추후에 달란트가 많은 남서울 교인들의 지속적인 단기사역으로 선교지 개척에 큰 효과가 기대되는 곳입니다.

일본은 우리 중고등부 학생들이 주축이 되는 사역지입니다.
교회 개척이 정말 어려운 일본에서 2박 3일 동안 일본청소년들 대상으로 우리 학생들이 말씀 캠프를 할 예정입니다. 기도 많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노숙자 대상으로 한 사역도 준비합니다.

가나는 저희가 파송한 염문식 선교사님을 격려하고  선교사님의 여러 사역을 둘러보고 지원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태국은 영어성경학교와 한글성경학교를 동시에 개최하는, 영어예배부와 초등부의 기획 사역지입니다.


이 외에 사역지와 의논해서 필요한 사역들을 준비하게 될 것입니다.  각 팀의 팀원들은 연령이나 신앙의 연륜, 그리고 달란트가 모두 다르고 대부분 처음 보는 사람들입니다. 해외의 낯선 곳에서 우리가 사역을 잘 감당하기 위해서는 속히 서로를 알고 하나의 공동체가 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시간이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미션포커스기간을 빼면 선교지로 출발하기 전에 고작 5-6회 정도 밖에 만날 시간이 없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미션 포커스를 참석해서 공동체의 한 일원이 되도록 힘써 주셔야 합니다. 팀을 위해서 빠지시면 안됩니다. 아울러서 아는 것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습니다. 많이 알고 갈수록 그만큼 감동이 크다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기타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첫째 현지 선교사님께 겸손과 순종, 그리고 섬기는 자세로 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팀을 위해 수고하시는 임원, 특히 교역자와 팀장에게 순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째 교회의 재정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사역에 잘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늘 성령충만하도록 기도를 많이 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 인사말
여러분들은 남서울 교회에서 파송하는 단기선교사임을 명심하시고 아무쪼록 이번 아웃리치를 통해서 참석하는 모든 분들이 하나님을 깊이 누리고 선교에 비젼을 품게 되어서  남서울교회에 선교의 바람이 일어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3.jpg


2019년 연합아웃리치 홍보의 날 파랑새 공원 플랜카드


    해외선교동원교육부 박제민 집사 부서원 소개      


동원교육부는요……
해외선교위원회 산하 조직 중 하나로 해외선교 규정 관리, 선교자원의 동원과 교육, 해외선교사의 선발과 평가를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올해는 다문화 선교부가 해외선교위원회 소속으로 전입됨에 따라 규정 및 지침을 추가하였고, 국내 체류중인 파송/협력 선교사님들과 국내 다문화 사역과의 효율적인 연계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선교 자원 발굴을 위해 선교 훈련자 지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선교 헌신자의 선교지 방문 사역을 지원 또는 선교 대회나 선교 훈련 프로그램 참가를 지원하는 제도로 자격 심사를 통해 기간이나 예산 범위 안에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단기 선교사 지원 제도는 아웃리치 참가자 중 선교 관심사들을 대상으로 해외선교위원회와 담당 부서 사역자 그리고 해당 지역 선교사님과 논의하여 파송을 합니다. 올해는 이병수, 임광록 형제가 이 제도를 통해 인도네시아에 단기 선교사로 파송되었습니다. 상반기 협력 선교사님들을 선발하기 위해 공고를 진행하였는데 올해는 무려 96Unit이나 지원을 해주셨고 해외선교인사위원회 및 선발위원회를 통하여 6Unit이 협력 선교사로 편입되었습니다.

연합아웃리치를 위해 국가 선정, 선교사님들과 일정 및 프로그램 논의, 미션포커스 진행, 기도 후원을 위한 홍보부스 운영, 파송예배와 각 팀의 출발과 현지 사역, 도착까지 안전을 살피고 보고예배로 마칠 때까지 운영과 진행을 돕고 있습니다. 선교가 무엇인지 막연하신 분들, 선교에 관심 있는 분들, 보내는 선교사로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한 심화 과정인 센더스쿨을 준비하고 섬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12월 선교주일과 파송 예배를 준비하고 선교사님들의 기도제목을 담은 기도 수첩을 제작합니다. 굵직한 사역이 마무리되면 함께 모여 교제하면서 회고 및 개선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4.jpg

2019년 연합아웃리치 홍보의 날 인도팀






5.jpg  2019 년 연합아웃리치 홍보의 날 일본팀






6.jpg

2019년 연합아웃리치 홍보의 날 중국/러시아팀






7.jpg

2019년 연합아웃리치 홍보의 날 인도네시아팀





8.jpg


9.jpg

2019년 연합아웃리치 홍보의 날 캄보디아와 태국팀






10.jpg

11.jpg

2019년 연합아웃리치 홍보의 날 영접 안내위원





12.jpg

동원교육부 박희진 간사와 최 용 장로님






13.jpg

동원교육부 조성아 집사님과 윤정무 부장집사님


동원교육부가 한 해 동안 진행하는 굵직한 사역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위의 모든 사역들 하나하나가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기도와 하나님의 은혜가 없으면 할 수 없음을 고백하는 시간들입니다. 매 순간 사람의 경험이나 지혜가 아닌 하나님의 뜻대로 되어 지길 기도하고 또 경험하게 됩니다. 많은 성도님들이 이 은혜를 함께 누릴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동원 교육부는 매월 첫째 주에 임원회의, 셋째 주에 부서회의 및 해외선교운영위원회를 통하여 사역보고 및 크고 작은 의사결정을 정기적으로 진행합니다. 1,3,5주는 선교사 방문 모임을 통해 선교 현장의 목소리들을 듣고 함께 기도하고 있습니다.






14.jpg

동원교육부 식구들은요……
이훈민 장로님, 윤정무 & 오세호 부장집사님, 김현성 & 이수미 권사님,

이우용 집사님, 이승주D 성도님, 최순희D 집사님, 심청자 집사님, 정혜전B 집사님, 조성아 집사님, 유희정D 집사님, 석순애 성도님, 손경희 집사님, 박제민 집사님입니다.






15.jpg

동원교육부 부서원 파랑새 공원에서 사진촬영
(좌측 상단에서부터 윤정무 오세호 박제민 조성아 정혜전B

손경희 심청자 이훈민 이우용 천연호 이수미 김현성)





16.jpg


해외선교동원교육부는 해외선교위원회산하의 4대 조직중 하나이다.




    해외선교동원교육부 운영지침      


1. 선교동원교육부 소개
1.1. 소개
  선교동원교육부는 해외선교위원회에 소속되어 있으며, 남서울교회의 해외선교 중장기 기본계획 수립 및 선교 인적 자원의 동원 및 교육과 사역 개발을 담당하며 해외선교 운영 규정 및 시행 세칙을 기준으로 해외선교 사역 전반에 대한 평가 및 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1.2. 사명 및 목표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명령에 순종하여 해외선교(타 문화권에 대한 사역으로서 복음을 알지 못하거나 듣지 못한 사람들을 전도하고 훈련하여 제자로 삼는 것과 그 지역 방언으로 성경을 번역하고 교회를 세우는 등의 사역)를 기획하고 성도를 동원 및 교육하여 이 땅위에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는데 적극 참여하도록 한다.

1.3 주요 사역
  가. 정책, 계획 및 제도 수립
    1) 선교 비전 기획, 선교 정책 개발
    2) 선교 관련 규정, 기준 및 세칙 제정 및 개정
    3) 선교사 및 선교 단체 평가 방법 및 규정 개발
    4) 선교 사역 개발

  나. 선교 자원 발굴 및 동원과 교육
    1) 선교자원 발굴
    2) 선교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개발과 운영
    3) 선교 사역 필요와 선교 자원 네트워킹

  다. 선교사 평가 및 인사 관리
    1) 선교사 허입 및 심사 관리
    2) 선교사 사역보고서 평가 및 관리
    3) 선교사 제반 인사관리

  라. 행사 지원 및 실행
    1) 선교사 파송식 : 파송할 선교사 가정이 있을 경우 시행
    2)선교주일 행사 기획 및 주관(12월 둘째 주일)
    3)연합아웃리치 및 미션포커스 진행
    4)행사 영상(선교주일 및 연합아웃리치 동영상)
    5)해선위 리트릿 주관


2. 선교동원교육부 조직
2.1. 운영 조직
  가. 선교동원교육부는 부장, 협력권사, 총무를 섬김이로 두며, 필요에 따라 회계, 서기 및 목적별 팀을 구성하여 운영한다.
  나. 선교동원교육부의 회의는 매월 둘째주일에 개최하고 모든 안건은 부서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 부서원 과반수의 동의로 의결한다.

2.2. 임원 조직
  선교동원교육부의 부장과 협력권사는 교회에서 임명하며, 총무는 부장의 추천으로 위원장이 총무를 임명하며, 추가적으로 회계 및 서기를 부장이 위촉할 수 있다. 부원들은 제직회 시 지원한 제직 및 자원하여 섬기고자 하는 자들로 위촉한다.
   1) 부장 : 선교동원교육부를 대표하고 행정을 총괄한다.
   2) 협력권사 : 부서 사역과 부서원 활동을 기도와 실무 참여로 후원한다.
   3) 총무 : 부서 사역의 실무 행정을 담당한다.
   4) 회계 : 부서 예산 수립, 재정의 수입과 지출 및 회계 감사 대응을 담당한다.
   5) 서기 : 부서 사역의 자료를 관리하고 회의록을 작성한다.


3. 선교동원교육부 행정
3.1.각종 보고
  1) 부서 기도제목 : 년 초에 부서 기도제목을 작성하고 이를 중보기도부에 제출
  2) 월간 사역결과보고서: 매월 말까지 부장이 작성하여 위원장의 동의를 받아 인트라넷에 업로드 한다.
  3) 연간 사역결과보고서: 연말 당회에 보고하기 위하여 선교담당목사가 준비하고 부서장이 자료협조를 하여 위원장의 동의를 받아 제출기한 내에 당회에 제출한다.
   4) 차년도 예산계획서: 연말당회 후 차년도 예산계획서를 차년도 중점사역보고서에 기초하여 운영위원회의 결의를 거쳐 제출기한 내에 당회에 보고한다. 
   5) 기타 당회보고서: 부장은 필요시 당회에 보고 또는 심의 사항에 대해서 운영위원회를 거쳐서 익월 첫째주에 당회에 보고한다. 
3.2.선교사 선발 심사
    선교사 선발 심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제반 준비 업무를 맡는다.
    선교사 선발 인원수는 위원회의 재정과 선교사의 결원 등을 고려하여 매년 결정한다. 단, 년 간 최대 허입인원은 6명으로 제한한다.
    선교사 선발 심사는 매년 상반기 및 하반기에 각각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선교사 선발에 대한 인원과 마감일 및 제출서류 등의 내용은 지원마감일 기준 1개월 전에 교회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고한다.
    별도의 관리서식에 의해 제출된 선발 신청서 및 붙임서류를 확인한다. 

3.3.선교사 연차 평가관리
    선교사의 연간 사역보고서를 매년 1월말까지 접수한다.
    사역보고서는 선교단체가 사용하는 양식이 있으면 우선적으로 사용하며 별도의 양식이 없을 경우 교회가 제공하는 양식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선교사에 대한 사역보고서가 원활하게 접수되지 않고 연락이 되지 않을 경우, 위기관리 필요 여부 및 보안 관련 여부를 파악한다.
    상기 위기 및 보안 관리에 해당되지 않을 경우, 파송 선교단체 및 기관(협력선교사일 경우, 파송교회)에 연락하여 상황을 파악한다.
    접수된 연간 선교사역보고서를 분석 평가 후 인사관리위원회에 보고한다.
    평가 완료된 사역보고서는 기록물로 보존하며, 보안지역 선교사일 경우 보안 관리를 특별히 실시한다.

3.4.선교사 단계 평가관리
    선교사역의 4년을 1기간(term)으로 정의하여, 4년에 한번씩 ‘기간(term)사역보고서’를 접수한다.
    각 선교사의 4년째 되는 연초에 기간 사역보고서 제출을 고지한다.
    선교사의 기간 사역보고서는 매년 1월 31일까지 접수한다.
    기간 사역보고서가 제출되는 해에는 별도의 연간 사역보고서는 제출한 것으로 갈음한다.
    기간 사역보고서는 연간 사역보고서와 동일한 양식을 사용할 수 있다.

3.5.선교사 인사 관리 
    선교사의 신변과 건강에 대한 제반 여건 등을 선교지원부와 협력하여 관리한다.
    선교사의 프로젝트 사역에 대한 요청이 있을 경우, 필요 여부를 검토하여 위원회에 건의할 수 있다.
    선교사의 인사상에 있어 중대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선교동원교육부는 상황과 문제를 검토 후 위원장에게 보고한다. 

3.6.예산 관리
  선교동원교육부의 사역에 관련된 예산을 자체 편성하고 관리하며 위원회 전체의 공통적인 행사나 경비는 위원회의 결의에 의해 선교동원교육부에서 관리할 수 있다.

 1) 예산  수립
     선교동원교육부장은 교회의 지침에 따라 전년도 선교위원회의 예산과 신규사역 등을 반영한 기본안을 작성하고 부서회의와 운영위원회 의결을 거쳐 선교위원회 예산요구서를 수립하여 선교재정부에 제출한다.  
 2) 예산 집행
     예산집행자는 용도, 금액 및 시기 등이 예산편성 항목과의 일치 여부 등을 파악한 후, 부장 및 위원장의 승인 후 예산을 집행한다.
     예산 편성 내역에 있는 항목의 지출은 신용카드(가능하면 부서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영수증을 선교재정부에 제출한다.

3.7.회계 보고
   선교동원교육부의 단독 회계보고를 별도로 하지 않고 해외선교위원회의 공통 회계보고로 대체한다.

3.8. 기타
  선교동원교육부의 모든 운영사항은 교회의 규정이 우선하며, 기타 사항은 교회의 규정 내에서 부장이 운영위원회 결의를 통하여 변경할 수 있다.


지난 3개월 동안 해외선교동원교육부 진행되는 회의와 교육 및 홍보과정의 취재에 협력하여 주신 부서 구성원 모두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17.jpg  

번호 제목 날짜 이름
공지 사진을 본문에 넣는 방법 file 2020.05.24 관리자
공지 [공지] 스마트폰>파일첨부 기능 추가되었습니다. [2] 2014.09.12 관리자
공지 광고글, 광고성(교회포함) 글, 비방글,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2014.07.18 관리자
1252 카메라맨 2019.07.13 안예준
1251 2019 이웃초청음악회 '빛' file 2019.07.10 관리자
1250 (이미지설교요약) 19.07.07 화종부목사님 [뿌리는 자와 거두는 자가 가 함께 즐거워하게] file 2019.07.08 배정은
1249 2019 연합아웃리치 파송예배 file 2019.07.07 남서울교회
1248 2019 년도 봄학기 목장 종강 세미나 file 2019.07.05 남서울교회
» 해외선교 동원교육부 file 2019.06.30 남서울교회
1246 교육특별위원회 주중성경학교 file 2019.06.28 남서울교회
1245 국내선교위원회 군선교부 [6] file 2019.06.24 남서울교회
1244 2019년도 창조신앙주일 특강 file 2019.06.13 남서울교회
1243 Good Night!! 2019.06.11 안예준
1242 선한 영향력 2019.06.05 안예준
1241 재고 도서 특별할인 판매 file 2019.06.03 김영호A
1240 2019년도 교사헌신예배 file 2019.05.25 남서울교회
1239 사랑의 물품바자회를 통해 세운 한사랑교회 리모델링 새단장 감사예배 [5] file 2019.05.25 남서울교회
1238 남는 것 2019.05.23 안예준
1237 청년시니어위원회 청년1부 file 2019.05.22 남서울교회
1236 해외선교위원회 다문화선교부 file 2019.05.20 남서울교회
1235 2019 한가족연합예배 - 함께하는 하늘소망가족 [1] file 2019.05.16 남서울교회
1234 제가 암투병당시 큰 은혜를 받았던 "CS 루이스 컨퍼런스' 올해도 합니다^^ file 2019.05.16 배정은
1233 우리 남서울교회에서도 후원하는 2019 조나단 에드워즈 컨퍼런스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file 2019.05.16 배정은